Fluid Coupling
FLUID COUPLING
▶ 특성
▣ 표준형
- 1. 기계적인 연결이 없으므로 충격하중 발생시 모터 및 피동설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2. 값비싼 권선형 모터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일반모터로 대체 가능합니다.
- 3. 모터를 역회전시켜 피동설비를 제동시킬 수 있습니다.
- 4. 두개 이상의 모터를 복합구동 시킬 때 각각의 모터는 오일량의 조정으로 부하배분이 가능합니다.
▣ 챔버형
- 1. 챔버형 유체커플링은 정지시 오일이 챔버에 들어있다가 운전할 때 노즐을 통하여 회로내로 흘러들어가기 때문에 기동시간이 길어져 기동시 부드러운 운전이 가능하며 기동후 정상운전시에는 챔버에 있던 오일이 작동회로내에 있으므로 슬립이 적게 발생 합니다.
- 2. 특히 밸트콘베얼에서 벨트파단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동, 토오크를 제어할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효과적입니다.
▶ 작동원리
- 유체커플링은 세가지 주요 구성부로 되어있습니다.
- 1. 입력측에 부착되는 기동 임펠라(펌프측)
- 2. 풀력측에 부착되는 피동 임펠라 (수차측)
- 3. 덮게 및 기타 부품들
- - 유체커플링은 유체 동역학적인 원리에 기초 하고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입력측 펌프 날개와 출력측 수치날개가 서루 마주 보도록 조립되어 있고 내부 공간에는 동력전달매체인 일정량의 오일이 바깥방향으로 압축되어 수차의 날개에 충돌하면서 동력이 전달됩니다. 이때 펌프와 수창의 속도차이(슬립)가 발생하는데 일반적인 운전조건에 슬립율은 1.5%~1.6%범위내에 적용합니다.
▶ KRG / CKRG
■ "+" : 낮은 키 적용 (DIN 6885/2)
■ "X","Y","Z" 치수는 브레이크 규격에 의해 정해집니다.
■ 기름량은 표5.6(페이지5)를 참조바랍니다.
■ "*" 표시의 치수는 최대축경일때의 치수입니다.
▶ KCP / CKCP
■ 기름량은 표5.6(페이지5)를 참조 바랍니다.
■ "X","W"치수는 브레이크 규격에 의해 정해집니다.
▶ KCG / CKCG
■ 오일량은 표5.6 (페이지5)를 참조바랍니다.
■ 기어커플링에 그리스를 주유해 주십시오.